DEN.SHIN.DEVPOSTSCONTACT

runtime.Goexit vs os.Exit


Golang 에서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것에 대해서 제일 처음 알게 되는 것이 아마도 os.Exit() 일 것이다.
그러나, 오늘은 다른 종료 메소드인 runtime.Goexit() 과 비교하면서 둘의 차이점에 대해서, 그리고 runtime.Goexit() 를 써야하는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자.


1. os.Exit

Conventionally, code zero indicates success, non-zero an error. The program terminates immediately; deferred functions are not run.

공식 문서를 살펴보면, Exit 의 아규먼트로 0을 주면 성공, 아닌 경우에는 에러라고 한다. 그리고 그 뒤에 말이 중요한데, 프로그램을 즉시 종료한다고 한다. deferred function 들은 무시한채, 이 말은 defer 로 걸어놓은 함수들이 실행이 안 된다는 것이다.
그렇다면 runtime.Goexit() 은 어떨까 ?

2. runtime.Goexit

문서를 살펴보면 고루틴 에 초점을 맞춰서 설명하고 있다. 풀어보자면 해당 메소드를 호출하면 그것을 호출하는 고루틴을 종료를 하는데, 종료 전에 지연된 (deferred) 함수를 실행한다고 한다. 이 말인 즉슨, 종료전에 defer 함수들이 모두 실행이 된다는 것이다.

3. 그럼 어디에 ?

그럼 이것을 어디에 쓰느냐 하면, 나의 경우 DB 를 종료하는데 쓴다.
프로그램이 종료 전에 디비를 종료해주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, 풀관리에서도.
그렇기 때문에 디비가 곧 서비스인 경우에는 서비스를 종료시에 디비종료에 사용하면 좋다